본문 바로가기

숨쉬는 일상

[1종 면허증 갱신] 방배경찰서에서 전자 운전면허증 재발급 받은 후기

SMALL

경찰서를 가다

이수 사당, 서울 방배경찰서 건물 간판
(이수 사당) 서울 방배경찰서 건물

운전면허를 딴 게 엊그제 같은데 벌써 운전면허기간이 만료되고 재발급받으라는 통지가 왔다. 주민증을 어디다 뒀는지 까먹은 나에게 운전면허증만이 유일한 신분증이라서 얼른 갱신신청을 했다. 온라인에서 신청하고 한 달 정도 기간 후에 찾아가라고 했다. 가까운 경찰서 교통조사계에서 직접 수령만 가능해서 일부러 시간을 내 경찰서를 방문했다. 

 


 

가는 방법

 

서울방배경찰서

 

서울 서초구 동작대로 204 방배경찰서 임시청사

평일 09:00 - 18:00

182 (범죄신고 112)

주차, 남/녀 화장실 구분

 


 

교통조사계가 있는 경찰서

이수 사당, 서울 방배 경찰서 입구, 종합민원실, 교통조사계 안내판이 보인다
(이수 사당) 서울 방배 경찰서 입구

근처 파출소와 우편수령은 불가능하다는 게 조금 불편했다. 게다가 교통조사계가 있는 경찰서는 생각보다 많은 곳에 있지 않았다. 가장 가까운 곳을 찾아보니 서울방배경찰서였다. 이미 찾아갈 수 있는 기간이 한 달 정도 지나서 아마 내 새로운 면허증은 따끈함을 읽고 경찰서 한 곳에서 차갑게 식어있을 것 같았다. 대로변에 있어 찾는 것은 그렇게 어렵지 않았는데, 다만 지방이나 중소도시 경찰서는 앞에 널찍하게 주차장도 있고, 입구에 지키는 분도 계시고, 누가 봐도 경찰서 같은 위용을 자랑하는 건물과 부지에 들어서 있는데 이곳 방배경찰서는 오피스빌딩 같은 건물에 자리하고 있었다. 지도를 보고 찾아갔지만 처음에는 이곳이 맞나 해서 고개를 들어 건물 꼭대기를 보니 "서울방배경찰서"라고 크게 써져 있었다.

 

 

 

신분확인 철저

아무리 오피스 같은 건물에 자리하고 있더라도 현관을 들어서니 앞에 지키는 분이 무슨 일로 왔느냐며 물으셨다. 갱신한 면허증 수령 때문에 왔다고 하니까 방문자 양식을 하나 내밀면서 작성해 달라고 하셨다. 성명과 방문 목적을 간략하게 적고 서명을 한 다음 제출하자 옆에 복도를 따라서 끝까지 쭉 가라고 하셨다. 

 

 

 

종합민원실

(이수 사당) 서울 방배 경찰서 종합민원실과 교통조사계 입구 / 복도 끝 종합민원실에서 수령

얘기 들은 대로 바로 옆에 문을 들어서자 짧은 복도가 나왔고, 복도 끝에는 종합민원실과 교통조사계가 있었다. 굳이 '복도 제일 끝에 문'이라고 말씀해 주신 것을 보면 무의식 중에 교통조사계로 들어가는 사람들이 많았던 것 같다. 평일 점심을 조금 지난 시간에 갔는데 다행히 사람들도 많이 없고 한적했다. 교통조사계도 차분하니 조용한 분위기였고, 종합민원실 또한 나 포함 2~3명 정도 있어서 기다리지 않고 바로 안내를 받을 수 있었다. 

 

 

 

전자운전면허증 (모바일 운전면허증)

(이수 사당) 서울 방배 경찰서 종합민원실 갱신 발급 받은 전자 운전면허증

 

이번에 재발급을 받는데 여권처럼 면허증에도 전자면허증이라는 것이 도입된 것 같다.(처음 알았다)  그래서 그렇게 신청을 했더니, 종합민원실에 담당자님께서 마스크를 내리고 얼굴을 보시며 면허증 사진과 대조하여 신원 확인을 하시고, 비밀번호 6자리를 누르라고 하셨다. 아마도 전자민원영수증 도입으로 이제 모바일에 면허증을 넣고 다니며 사용할 수 있게 돼서 확인을 위해 설정하는 것 같았다. 그렇게 비밀번호를 누르고 바로 새로 발급된 면허증을 주셨다. 전자면허증임에도 전자여권 같은 별도의 표시는 안 돼 있었다. 새로운 사진으로 제출해서 새롭게 발급받으니 새 신발을 산 것 같이 느낌이 새로웠다. 앞면은 개인정보가 많으므로 어차피 모자이크 도배를 해야 해서 뒷면으로 새로 나온 내 면허증을 찍어봤다. 집으로 가서 모바일 면허증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별도로 앱을 다운로드하여 설치 후 면허증을 받는 절차를 진행해야 한다. 다음 편에서 그 방법에 대해 설명하겠다.